- 작성일
- 2025.08.13
- 수정일
- 2025.08.14
- 작성자
- 최연우
- 조회수
- 67
[기사] 부산시·부산대,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 : B프로젝트’ 운영
부산시·부산대,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 : B프로젝트’ 운영
시민이 도시계획의 주체로… 9월부터 수변 활용 주제로 실습형 교육 진행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B 프로젝트'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부산광역시와 부산대학교는 도시계획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시민참여 기반의 도시정책 실현을 위해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 : B프로젝트’를 오는 9월 2일부터 10월 23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는 도시계획에 대한 철학과 방향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2016년부터 운영되어 온 시민 밀착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올해로 10회를 맞이했다. 특히 이번 교육과정은 부산대학교가 수행 중인 RISE(미래시민교육) 사업과 연계하여, 기존의 강의 중심 교육에서 시민 참여와 실습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수변공간 활용 방안 주제로 13회 운영
이번 아카데미는 ‘부산의 수변 활용 방안’을 주제로 총 13회차에 걸쳐 운영된다.
초반 4회는 국내외 도시 수변공간 사례와 관련한 전문가 강의를 통해 이론적 기반을 다지며,
이후 9회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기법을 바탕으로 팀별 실습과 정책 기획 활동이 진행된다.
이론 강의에는 △정주철(부산대) △권태정(동아대) △남광우(경성대) △이현경(동의대) △김경수(한국해양대) △김지현(부산대) △김지숙(동아대) 등 도시계획 및 공간디자인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내외 수변 전략 및 시민참여형 공간계획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B 프로젝트' 강의 현장
참여자 모집… 8월 18일까지 온라인 신청
도시계획에 관심 있는 부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자 모집은 8월 4일부터 18일까지 총 15일간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부산시 누리집 고시공고에 게재된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신청서를 기준으로 주소지,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하여 총 50명을 선발한다.
교육은 매주 화·목요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부산대학교 미래시민교육원(NC백화점 7층)에서 진행된다.
과정을 80% 이상 수료한 참여자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되며, 우수한 성과를 도출한 팀에게는 부산시와 부산대학교 공동 시상이 이뤄질 예정이다.
시민이 도시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장(場)
부산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은 시민이 함께 고민하고 참여해야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있다”며, “이번 아카데미가 도시정책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높이고,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부산대학교 미래시민교육원은 “시민들이 정책 기획의 전 과정에 참여하며,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시계획 부산시민 아카데미:B 프로젝트' 예상 장면(AI이미지)
참고사항
교육기간: 2025. 9. 2.(화) ~ 10. 23.(목) / 매주 화·목 15:00~18:00
장소: 부산대학교 미래시민교육원(NC백화점 7층)
대상: 도시계획에 관심 있는 부산시민
모집인원: 50명
참가비: 무료
신청방법: 온라인 구글폼 작성 (포스터 내 QR코드 이용)
신청기간: 2025. 8. 4.(월) ~ 8. 18.(월)
선정결과: 8월 말 개별 통지 및 시청 홈페이지 공고
문의처
부산광역시 도시공간계획과 ☎ 051-888-2475
부산대학교 미래시민교육원 ☎ 051-510-1234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